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어느 샹퀴를 위한 "트레이드 마크인"의 문법 강의
동방신기 | L:0/A:0
23/190
LV9 | Exp.12%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6 | 조회 804 | 작성일 2025-11-04 16:04:30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느 샹퀴를 위한 "트레이드 마크인"의 문법 강의

살다살다 ㅅㅂ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

 

논란이 되는 로성 형님의 그 문장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와.. 왼팔을 잃었더군.."을 보면

 

"트레이드 마크인"에서 "마크인"은 "마크"+서술격 조사 "이다"+관형사형 전성어미 "ㄴ"이 합쳐진 것임. 그래서 "마크인"이 된거고, 이것의 문장 성분은 "관형어"로써

바로 뒤에 나오는 체언을 수식함. 

 

그니까 "트레이드 마크인"은 관형어의 역할로 "밀집모자"를 수식한다는 말임.

 

일반적으로 관형어는 바로 "뒤"에 나오는 체언을 수식하지 그 뒤에 뒤까지 관여하지 않음. 왼팔에 대한 사족을 붙이고 싶으면 왼팔 앞에 모종의 수식어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거. 이게 원칙임!

 

근데 우리 로성씨가

"아니 병신아 트레이드 마크를 두 번 쓰기 귀찮아서 생략할 수 있지ㅡㅡ"라고 할까봐 무서운데..

 

위 문장서 쓰인 "와/과"는 부사격 조사 or 접속조사인데

부사격이 되냐 접속이 되냐는 규칙이 있음.

 

만약 "와/과"의 앞뒤가 동일한 성격/자격이라면 이건 접속조사

앞뒤가 다른 성격/자격이라면 부사격 조사임. 그리고 와/과가 접속조사면 그 문장은 겹문장이고(하나의 서술어를 공유하는 두 개의 문장이 겹쳐져 있는 꼴), 부사격 조사면 홑문장임

 

"부산과 서울은 넓다." 접속조사, 문장 두 개 겹

"철수와 옆집 강아지는 멍청하다." 부사격 조사 홑문장

"밀집모자와 왼팔을 어쩌구." 부사격 조사 홑문장

(설마 한낱 물건과 신체를 같은 자격이라 하는건 아니지?)

 

더욱이 겹문장도 아닌데, "트레이드 마크인"이라는 관형어를 공유할 이유가 전혀 없음.

 

만약 로성씨가 화용적 성격으로 "트레이드 마크가 왼팔까지 수식하는 거 같은데? 그럴 수도 있잖아 ㅂㅅ미퀴새끼야" 이렇게 나오면, 일상 담화에서 이런 오류가 종종 발생하니 심정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문법적으로는 네버 아님.

 

로성이형 사랑해 파이팅!

 

 

 

 

 

개추
|
추천
6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Zoro
국어선생님 오셨노 ㅋㅋㅋㅋ
걔는 어릴때부터 선생한테 쳐맞으면서 사람이 됐어야했는데
머리가 굳어서 이미 늦었습니다
2025-11-04 16:12:57
추천0
거프
쟤는 머리 나빠서 동사 형횽사 이런거 모를듯
2025-11-04 16:56:45
추천0
만신이학
아니 시발 이게 굳이 풀어서 설명안해도
한국인이면 걍 봐도 아는거아니냐? 샹퀴들중엔 문맹수준어휘력 가진애들이 왤캐 많은거냐
2025-11-04 17:58:42
추천0
오로성이다
왼팔과 밀짚모자 왼팔이 먼저였으면 과를 썼다

밀짚모자도 트레이드 마크 샹크스를 상징하지만
왼팔도 왼팔검사로 유명했기에 샹크스를 상징한다

상징성으로 접속하는데 왜 같은게 아니냐?
븅신이냐
지금 상징은 빨간머리 인데
2025-11-04 19:39:25
추천0
동방신기
이거 진짜 뭔개소린지 모르겠는데, 이거 누가 번역좀 해줄분
2025-11-04 19:46:56
추천0
오로성이다
샹크스가 왼팔검사로 유명했고를 설명해주고

트레이드 마크인 밀짚모자와 왼팔을 잃었다더군에서
왼팔도 트레이드 마크라고 국어국립원에서 맞다 하면
너 자탈 할거임?
2025-11-04 19:50:00
추천0
오로성이다
왼팔이 상징성이 없으면 몰라도 그사람의 상징성을 가지는데
아니야? 븅신아
2025-11-04 19:51:19
추천0
깅가밍가해
ㄹㅇ 첫문장부터 해독하기 개빡세네 ㅋㅋㅋ
2025-11-04 20:03:30
추천0
동방신기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와.. 왼팔을 잃었더군
에서 트레이드 마크는 무엇을 수식하고 있음?

ChatGPT의 말:
문장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와… 왼팔을 잃었더군” 에서
👉 ‘트레이드 마크인’ 은 ‘밀집모자’ 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문법적으로 분석하면:
트레이드 마크인 : 체언 ‘트레이드 마크’에 서술격 조사 **‘-인’**이 붙어 형용사절을 만드는 관형사형 어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 전체가 하나의 명사구(‘트레이드 마크가 밀집모자인’)로서,
“그 사람의 상징(트레이드 마크)이 밀집모자임”을 의미합니다.

📘 정리하자면

수식 관계: ‘트레이드 마크인’ → ‘밀집모자’

품사 관계: 관형사형 어미 ‘-인’이 붙은 명사구 → 명사를 꾸밈.

의미: “그 사람의 상징인 밀집모자”

나의 말:
왼팔도 수식한다고 볼 수 있는가?
ChatGPT의 말:
아주 좋은 질문이에요.
결론부터 말하면, ‘트레이드 마크인’이 ‘왼팔’까지 수식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유를 문법적으로 살펴보면
문장 구조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와 왼팔을 잃었더군.

여기서 **‘와’**는 체언과 체언을 이어주는 접속조사로,
‘밀집모자’와 ‘왼팔’을 병렬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 가능성 1. ‘트레이드 마크인’이 두 명사를 모두 수식하는 경우
→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와 (트레이드 마크인) 왼팔”
이렇게 해석하려면 ‘트레이드 마크인’이 두 체언 모두에 공통으로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한국어에서는 관형어(=명사를 꾸미는 말)가 접속조사 ‘와/과’ 앞에서 끊기는 구조를 가지므로,
뒤의 ‘왼팔’까지 수식 범위가 이어진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가능성 2. ‘트레이드 마크인’은 ‘밀집모자’만 꾸민다
→ “트레이드 마크인 밀집모자”라는 명사구가 완결된 뒤,
‘왼팔’은 단순히 병렬로 덧붙은 또 다른 목적어입니다.
즉, 밀집모자(트레이드 마크) 와 왼팔(신체 일부) 을 나란히 잃었다는 의미죠.

✅ 따라서 자연스러운 해석은
‘트레이드 마크인’은 ‘밀집모자’만 수식하고,
‘왼팔’은 ‘와’로 병렬된 또 다른 체언일 뿐입니다.

💡 비유하자면
“예쁜 옷과 구두를 샀다.”에서 ‘예쁜’이 ‘옷’만 꾸미고 ‘구두’는 따로인 것과 같은 구조예요.

국립국어원에 문의를 하던 염병을 하세요 ㅋㅋ 당장
한낱 ai도 알고있는 사실을 병신이 ㅋㅋ
그리고 국립국어원 좀 제발 그만 언급해라 ㅈ병신년아 ㅋㅋ
당장 국립국어원에서 발표하는 내용들도 예외 모순 존나 많고 걍 찍어 누르기식으로 걍 그렇게 알아!라는 식이 얼마나 많은데 그래서 국문법이 어렵다는 것이고.. 으이구 멍청한 새끼 뭘 공부를 해봤어야 알지ㅋㅋㅋ
2025-11-04 20:03:28
추천0
오로성이다
알레스 페레이라
인디언복장 상징성 있어 없어?
불합리한 왼손 상징성 있어 없어?
화살 쏘는 세레머니 상징성 있어 없어?

손흥민
찰칵 세레머니 이거 누구나 손흥민 세레머니 라고 하는데
상징적이지?

상징성 이란 이걸 말했을때 그사람이 떠올라 그럼 상징이 되는거야
흰수염 하면 누가 떠올라? 에드워드 뉴 게이트
빨간머리하면 샹크스지
밀짚모자하면 루피지 이젠 샹크스가 아냐

그럼 샹크스라는 인물에 상징적인게 뭐냐
왼팔검사로 유명해서 왼팔도 있을거고 밀짚모자를 갖고 다녀서
밀짚모자도 되는거야

Ai가 말하면 다 맞으면 ai가 아니라고 하면 아닌거네?
미호크 샹크스 누가 더 강하냐 해서
샹크스가 더 강한거 아니냐? 이러면 샹크스가 더 강하다
하는데 그래도 ai맹신하니?
2025-11-04 20:29:52
추천0
동방신기
그럼 자탈할테니 국립국어원에 문의 처하라고 미친년아 ㅋㅋ 너도 자탈걸어 ㅇㅋ?
2025-11-04 20:31:25
추천0
동방신기
ㅈ병신이 국립국어원 문의 처넣으라니까 응답이 읎네?ㅋㅋㅋㅋㅋ 자탈빵 쫄?
2025-11-04 21:37:04
추천1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스포 1186 고화질 번역 [18]
바사삭
2026-06-26 0 30956
제2회 원피스 월드 TOP100 캐릭터 인기 투표 (3/11~6/11) [6]
쿠잔
2026-03-06 0 16014
TVA-1154 [2]
로로님
2025-12-22 0 27783
원피스 현상금 리스트 (2023.05.10 업데이트) [100]
양동9리9리
2019-03-12 14 253689
17900
근데 루피가 조이보이 포지션이면 이무는 누가 포지션이지? [1]
루조상야
2026-06-28 0 27
17899
샹크스 미호크는 냉정하게 [1]
역발산기개세
2026-06-28 0 34
17898
등신들아 아닥하고 이거만 외워라 [2]
신건
2026-06-28 0 50
17897
카이도 샹크스 아카이누 > 빅맘 키자루 아오키지 후지토라 치코리타 [1]
역발산기개세
2026-06-28 0 35
17896
쟤 이제 진짜 망가진것 같네
만신이학
2026-06-28 0 143
17895
글많네
티나
2026-06-28 0 25
17894
너무 쉽네 [1]
e클래스
2026-06-28 0 89
17893
록스는 왜 떡실신됨?
만신이학
2026-06-28 0 108
17892
쿠마가 새턴 패는 장면 너무 아쉬운게
호빵맨상디
2026-06-28 0 77
17891
1187화 기대된다. [1]
이무
2026-06-28 0 133
17890
??? 갓벨리 그림자 이무 상대로는 번개 나왔다고!! [4]
만신이학
2026-06-28 0 86
17889
에그헤드 키자루 심리상태
원잘알
2026-06-28 0 45
17888
패기사용여부를 구분할 필요가 없다는게 개헛소리인 이유 ㅋㅋ [17]
e클래스
2026-06-28 0 69
17887
쉬~발 약하게 때려야겠다 패휘감 OFF!!!
만신이학
2026-06-28 0 55
17886
아직도 이팩트가지고 강하게 때리니 약하게 때리니 하고 있노 ㅋㅋ [5]
만신이학
2026-06-28 0 55
17885
루피가 제대로 안싸웠다는건 개소리라니깐 [4]
호빵맨상디
2026-06-28 0 95
17884
8월 17일 첫글이고 이 당시 가을이는 있었음. [7]
원잘알
2026-06-28 0 71
17883
루피가 베가펑크 죽고 나서 키자루랑 싸울때랑 다르게 진지해졌다는데...
만신이학
2026-06-28 0 23
17882
응? 본체까지 쓰러뜨렸나(쳐웃으며)
만신이학
2026-06-28 0 35
17881
내가 츄잉한게 2022년 8월 17일이 첫글임. [3]
원잘알
2026-06-28 0 62
17880
페미전사 좆을이
만신이학
2026-06-28 2 31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